읍리지석묘와 하마비  
기본정보
이름읍리지석묘와 하마비
인기점수38점
주소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읍리
문의 및 안내관광안내소 061-550-5151/5152
주차시설 없음
유모차 대여 없음
애완동물 동반 가능
기타정보
관광코스안내* 송시열 글쓴바위 - 중리 - 백도 - 상백도(4km, 45분 소요)
* 윤선도 유적지 - 중리 - 어항 동리 - 월송 - 청별 - 부황리(6.5km, 1:10 소요)
* 예송리에서 월송 - 청별 - 정자 - 선창리에 도착하면 추자도, 제주도 한라산이 보이며 보길도의 청정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
Overview
[읍리지석묘]
우리나라의 지석묘는 무덤의 방이 땅 위에 있는 북방식의 바둑판처럼 뚜껑 돌 밑으로 조그만 받침돌을 고이는 남방식, 그리고 판석만을 놓고 땅 밑에 무덤 방을 만든 개석식이 있다. 남방식인 이 유적은 청산면 읍리에 위치하는데 마을 동쪽 도로변에 [골기미], [독배기]로 불리는 곳에 하마비와 지석묘가 있다. 이 지석묘는 도로공사로 훼손되어 원래 형태는 파악이 어렵고, 현재는 남방식을 띠는 3기만이 완전한 모습을 유지하고 있다. 1호는 4개의 지석(고인돌)이 드러나 있고, 2호 역시 4개의 지석으로 이루어져 있다. 3호는 벽석이 드러나 있는 북쪽 판석이 없어졌다. 주민들의 말에 의하면 일제강점기 때 지석묘 부근에서 마제석검 등을 비롯한 석기가 출토되었다고 한다.

[하마비]
하마비란 조선시대 종묘 및 대궐 문 앞에 세워놓던 비로 누구든지 그 앞을 지날 때는 말에서 내리라는 뜻의 글을 비에 새겨두었다. 읍리 하마비는 민간신앙에 기초를 둔 것으로 이 비의 주변에는 10여 기의 고인돌이 흩어져 있다. 자연석을 그대로 이용한 비는 앞면에 보살상을 새겨두고 그 아래 하마비라는 글자는 시멘트로 만든 하단에 새겼다.
불상의 머리 위에 보관이 표현된 것으로 미루어 보살상으로 짐작되며, 고려말·조선초에 세운 것으로 보인다.
주변 여행  
서편제 촬영지
0.92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봄의 왈츠 드라마 촬영지
1.00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청산도
1.53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전남 완도 청산도
2.28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지리청송해변
2.40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범바위
2.51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상서마을 옛 돌담길
3.24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신흥해수욕장
3.46km
전라남도 완도군 청산면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8.76km
전남 완도군 완도읍
주변 캠핑  
명사십리 제3야영장
17.92km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면
명사십리 제2야영장
17.95km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면
완도명사십리오토캠핑장
18.12km
전라남도 완도군 신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