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들방  
기본정보
이름 나들방
인기점수84점
주소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최명희길 30 (풍남동3가)
전화010-9972-8191
Overview

전주 한옥마을 관광의 중심부

경기전 동문 쪽, 최명희 문학관 바로 앞길에 전라도 손맛으로 유명한 ‘나들벌’이라는 한정식집이 있다. ‘나가고 들어옴이 마치 벌떼와 같다’라는 이름의 의미처럼 십여 년간 많은 사람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는 곳이다. 음식점 바로 옆에는 나들방이라는 이름의 신축 한옥스테이가 있는데, 나들벌 주인이 2016년부터 나들벌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전주 한옥마을의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한옥마을을 좀 더 가까이 체험할 수 있는 곳이다.

전통 방식으로 정성스럽게 지은 한옥

낮은 담장 안으로 보이는 나들방은 아담하지만 정성스럽고 튼튼하게 지어진 한옥이다. 재건을 위해 기존에 있던 오래된 가옥을 해체해보니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지 않았다. 주인장은 과감하게 한옥을 모두 허물고 신축하기로 했다. 처음부터 허투루 하지 않고, 하나부터 열까지 전통방식을 고집해 차근차근 지었다.
나들방에는 객실이 세 개 있다. 4명이 머물 수 있는 다정 방과 다감 방, 2명이 머물 수 있는 다복 방이다. 객실 모두 벽돌을 일체 쓰지 않고 친환경 황토로 지었다. 벽면은 대나무살에 친환경 황토를 여러 차례 발라 미장하고 편백 합판을 둘러 마무리했다. 방바닥 역시 황토와 숯을 섞어 깔았다. 최고급 내장재를 썼기 때문에 비용이나 시간이 더 많이 들었지만,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기에 더없이 좋은 공간으로 거듭났다. 또한 내장재만큼 신경을 쓴 고급 광목 이부자리는 발품을 팔며 직접 구입하여 항상 청결하게 관리하고 있다.

전주 맛집 나들벌의 손맛을 느끼다

주인은 전통 한정식집을 13년 동안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음식 솜씨가 남다르다. 투숙객은 나들벌 인기 메뉴인 정갈하고 맛있는 아침 백반을 할인된 가격으로 즐길 수 있다. 다양한 나물과 채소, 젓갈, 생선, 묵, 샐러드 등 십여 가지의 푸짐한 반찬과 찌개 등으로 제공하는 이 백반 역시 주인장이 하나하나 손수 만든다. 나들벌에서 갈비찜과 갈치탕, 홍어탕 등도 맛볼 수 있다. 편안한 한옥 객실과 맛있는 요리 덕분에 가족 모임이나 동창 모임 손님들이 한옥을 통째로 빌려서 묵기도 하고 커플이나 외국인 손님도 많이 찾는다.
네티즌 리뷰
연박하고싶었는데
연박을.못해아쉬워요
너무.좋았어요
재방문의사있어요👍👍
2024년 11월 17일
전주한옥마을 중심가와 경기전이 모두 가까워서 다니기 좋았어요~ 난방도 너무 잘되고 외풍도 없어서 정말 따뜻하게 잘 지냈습니다 특히 화장실 바닥 난방도 잘되있어서 화장실도 안추웠구요 이부자리와 수건도 모두 깨끗하게 관리하시는걸로 교체 해주셔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이라면 한지등이 깜박거리고 화장실 전원 스위치 커버 수리를 안하셨던데 그런것도 관리가 잘 되야 할 것 같아요....그리고 거의 3시 다되서 체크인 했는데 그때도 전에 묵었던 사람들 이부자리 교체도 안되어 있고 방정리가 안되어 있더라구요ㅡ.ㅡ
다음엔 잘 관리되길 바래봅니다
2025년 02월 28일
사장님 너무 친절하시고 묵는데 큰 불편함 없었습니다
방이 작은편이긴 하나 커플이서 사용하기엔 괜찮았어요^^ 일단 깨끗하구 아담한 방사이즈가 딱 아늑해서 좋았습니다. 방음이 잘 안되는지는 모르겠으나 제 바로 옆방에서 3명, 제 뒷방은 가족이 묵었는데요 옆방 소리는 하나도 안 들리고 조용했으나 뒷방 가족들은 목소리가 너무 커서 스트레스 받았어요. 방음을 이겨낸 목소리겠죠..그들의 여행계획 이야기부터 그들끼리 서로 사랑한다고 말하는 목소리까지 다 들려서 환장하겠더라고요..
그냥 게스트를 잘못 만난거지.. 숙소 방음이 안 좋다거나 흠잡을 곳은 없습니다!!!!
위치는 좋아서 바로 뒤에 지름길 지나면 한옥마을 먹거리 골목 나오구여 한옥마을 가운데 정도 위치해서 오고다니기는 편했습니다
2022년 08월 17일
여자 사장님 정말 친절하시네요. 전체적으로 다 만족! 위치도 좋은데 객실도 3개뿐이라 개인적으로 조용하니 좋았습니다. 숙소도 깔끔! 다음에도 방문해야겠어요!
2022년 04월 03일
밤늦게 도착해서 아침 일찍 나왔습니다. 예쁘고 충경도 좋아요. 다만 이불에 뭐가 묻어있어서 너무 찜찜쓰,, 다들 이불 빨래 잘되어있다고 해서 걱정없이 갔는데ㅜㅠ 또 이건 한옥게하라서 어쩔수없지만 양 옆방에 일행인 초딩들이 우르르 와서 새벽까지 뛰어놀아서 좀 빡쳤었급니다,, 나무 마루라 뛰면 방이 울리더라고요ㅎ 감안하세요,, 방은 엄청 뜨끈하고 아늑했어요
2022년 02월 24일
너무좋았어요.
친절하고 따뜻한고 조식도 유료이지만 최고였습니다.
한옥마을 가운데여서 놀기도 좋았어요.
이불도 다른데는 먼지털고 햇볕에 말리시던데
나오면서 보니 바닥 커버 다 벗겨서 다시 씌우시더라구요. 추운데 드라이기도 있어서 머리도 말릴수있었어요.
다만 다정방이였는데 화장실 변기가 약간 덜컹거려서 별점 하나뺏어요^^
2019년 11월 14일
한옥마을 위치도 룸 상태도 침구 상태도 너무 좋습니다.
전주 갈때마다 여기로 예약해야겠어요.
조식은 꼭 드셔야 후회 안합니다~
2019년 11월 02일
편하게 쉬다 왔어요.
아침 정말 맛있게 먹었답니다.
전주에 자주가지만 맛있다 하고 먹었던 적이 없었는데 정말 따뜻하고 맛있었어요.
숙소도 따뜻하고, 사장님께서 친절히 잘 챙겨주셔서
변히 쉬다 왔어요.~~
2019년 11월 01일
방이 커서 네명이 써도 공간이 넓어요..
바로 옆 집에서 사장님 어머님이 하시는 나들벌 식당에서 저녁도 먹었는데 맛있었습니다.
2019년 01월 03일
깔끔하고 아늑해서 둘이 쓰기 좋았습니다.
사장님도 도작하기 전 맛집이랑 구경할 곳 카톡으로 알려주시고 넘 친절하세요
2019년 01월 03일
주변 맛집  
윤가네들깨수제비보쌈
세종시 대평로 87
곰국시집 명동
서울시 중구 명동10길
주변 여행  
향호해변
익선동 한옥거리
간절곶
북촌한옥마을 감고당길
금능포구
한수리방파제
천사의 날개
금강하구둑 관광지
충청남도 서천군 장산로855번길
DMZ 평화의 길 '테마노선'
CFI 에너지미래관
제주도 제주시 구좌읍
주변 숙박  
담담
언노운호텔
전라남도 담양군 담양읍
주변 캠핑  
산중오토캠핑장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