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공원
기본정보
이름서울대공원
인기점수7,045점
인기순위 전국 여행 순위 19위 / 경기도 여행 순위 3위
주소경기도 과천시 대공원광장로 102
지하철
대공원역 2번 출구 (도보 7분)
Overview
수도권 전철 4호선 대공원역 2번출구에서 가까운 서울대공원은 1984년 개장하였고, 서울 창경궁 복원사업의 일환으로 창경원의 동물원과 놀이시설을 경기도 과천시로 이전하면서 개원하였다. 서울대공원은 세계 각국의 야생동물들이 살아 숨 쉬는 서울동물원과 다양한 기후대의 식물들이 모여 사는 서울대공원 식물원, 자연과 사람의 특별한 이야기가 있는 테마가든, 자연 속에서의 휴식과 치유함이 있는 치유의 숲, 산림욕장, 캠핑장, 누구나 쉽게 즐기는 가족친화형 생활야구장 서울대공원 야구장, 다양한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서울랜드, 근·현대 미술계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많은 시민들의 추억과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종합테마파크이다.

[서울동물원]
서울동물원은 동물과 자연보전의 의미, 동물에게 더 생태적이고 쾌적한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동물들이 행복하고 행복한 동물을 보면서 관람객이 행복해지는 동물원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동물원의 기능인 전시, 보전, 교육, 연구에 힘쓰고 있다. 또한, 귀중한 동물자원을 다음 세대에 건강하게 넘겨주어야 할 중요한 보존 및 연구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국제적 희귀종뿐만 아니라 국내 멸종위기 동물의 보존과 번식을 위하여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하고 있으며, 이와 발맞추어 다양한 내용의 동물 보전 교육 프로그램도 함께 추진하고 있다. 국제적으로는 야생동물보호를 위한 기능과 업적을 높이 평가 받아,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ISIS(국제종보전시스템) 및 IUDZG-WZO(세계동물원기구)에 정회원으로서의 자격을 부여받고 있다.

[서울대공원 식물원]
1985년도에 개원한 서울대공원 식물원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인 청계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으며, 2015년 6월에 서울시 기관으로는 최초로 공립수목원으로 등록하였다. 주요시설로는 온실식물원, 식물표본전시시설, 테마가든이 있으며, 보유식물로는 관엽식물, 선인장ㆍ다육식물, 식충ㆍ양치식물, 장미 등 총 1,262종 41,989본이 있다. 온실식물원에는 열대·아열대식물이 수집되어 있고 많은 희귀식물이 있다. 식물표본전시실에는 식물표본 및 사진이 전시되어 있으며 테마가든에는 장미와 야생화가 식재되어 있다. 또한, 장미원축제, 식충식물전시 및 식물교실, 숲체험 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도 운영되고 있다.

[서울대공원 테마가든]
서울대공원 식물원 주요시설 중 하나인 테마가든은 형형색색의 장미들이 있는 장미원과 순하고 귀여운 동물들의 보금자리인 어린이 동물원이 함께하는 연인과 가족, 친구와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다. 환상의 장미원 축제와 이색적인 식물전시,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피어나는 꽃무지개원, 동물교실, 양몰이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있는 곳이다.

[서울대공원 치유숲]
서울대공원 치유숲은 공원외곽을 둘러싼 청계산 일대(과천시 막계동)로 1984년 대공원 조성시 이곳에 살던 10여 가구가 이주하고 폐쇄된 뒤 복원된 곳으로 서울근교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자연환경이 잘 보존된 숲이다. 현재 매년 4월말에서 11월말까지(동절기 휴장) 산림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시설로는 치유숲길, 물·바람·햇빛치유장, 향기정원, 숲속광장, 방문자센터 등이 있다.

[산림욕장]
서울동물원 외곽 산속에 위치한 산림욕장은 제8회 아름다운 숲 전국대회에서 아름다운 숲길 부문을 수상하기도 한 숲길로 소나무, 팥배나무, 생강나무, 신갈나무 등 470여종의 식물과 다람쥐, 산토끼, 족제비, 너구리가 어우러져 살아가고 있는 최적의 자연학습 공간이다. 총 8km의 길이에 4개의 구간(호주관 뒤쪽, 남미관샛길, 저수지 샛길, 맹수사 샛길)으로 구성되어 짧게는 30분, 길게는 3시간 정도의 코스에 따라 산림욕을 즐기실 수 있다. 선녀못이 있는 숲, 사귐의 숲 등 11개의 테마코스와 청계산 중턱에 오르막과 내리막, 평탄한 길이 적절히 배치되어 있어, 서울 근교에서 산림욕을 즐기려는 분에게 사랑 받는 곳이다. 특히 생각하는 숲 부근에는 맨발로 걸을 수 있는 450m 구간이 있어 흙을 맨발로 밟으며 산책할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대공원 캠핑장]
1986년 11월 개장한 서울대공원 캠핑장은 청계산 맑은 계곡물과 울창한 산림속에 있으며 야영 및 취사, 레크레이션, 피크닉 등을 즐길 수 있는 자연 공간이다. 주요시설로는 캠핑장(150개동, 1일 수용인원 1,500명)과 배구장, 농구장, 매점, 샤워장, 주차장 등이 있으며 매년 3월~11월까지 혹한기를 제외한 달에 운영이 되고 있다.
네티즌 리뷰
주차장부터 헬이고 사람도 많아서 미어터지고 동물은 없거나 볼 수 없는 게 꽤 많음.
2024년 05월 03일
따님께서 기린보고싶다해서 다녀왔습니다
2024년 05월 01일
초딩때 가본 이후로 회사 야유회로 회사 사람들이랑 갔었는데 내 기억보다 엄청 크고 괜찮았다.
2024년 04월 29일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동물원 중 하나입니다.
2024년 04월 27일
삼선간짜장 맛 좋아요
2024년 04월 25일
아이들과 다니기 좋습니다~다둥이카드 있으면 무료 입장가능합니다
평일 오전 10시 반쯤 도착했는데 붐비지도않고 나들이 잘다녀왔어요
2024년 04월 23일
서울대공원 은 정말 좋은데 제가 별을 4게 준 이유는 나무에서 애벌레가 너무 많이 떨어지네요 제 다리에도 한 마리 떨어졌어요 ㅠㅠ
도착해 주차장 입장하는데만 30분 정도 걸린
2024년 04월 21일
과천에 위치한 서울시립 대공원 입니다
2024년 04월 19일
기린 최고에요
2024년 04월 16일
언제와도 다양한 체험이 가능한 야외활동 명소.
2024년 04월 14일
깨끗하고 날씨 좋을 때 가면 좋습니다. 시간이 4시가 넘으면 못보는 동물들이 있으니 빨리가시는걸 추천드려요!
휴일에는 너무 밀려서 짜증납니다.너무나 사람들이 붐비네요
2024년 04월 03일
서울시 교통카드로 입장 가능.
2024년 04월 01일
노후화된 느낌
2024년 03월 28일
瑞琪旅客一定會存錢 去弄護照、機票費 來玩的 韓國一定要等琪去韓國噢!🙂
2024년 03월 24일
........ ....
2024년 03월 22일
공원은 물론이고 동물원까지 하루에 다 둘러볼 수 없을 정도로 많아요.
2024년 03월 20일
주말은 가능한 피하시고... 무조건 오픈런 추천드려요.
되게 꿀잼 👍🏻
2024년 03월 16일
아직은 좀 쌀쌀한듯
2024년 03월 14일
넓은 공원에서 다양한 동물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식물원도 갖추고 있는 훌륭한 곳입니다. 가족들과 좋은 추억을 만들기에 참 좋은 장소입니다
2024년 02월 08일
어린아이 데리고가기는 최고인거같어요.
2023년 11월 07일
미술관에서 주차하는데만 30분기다리고~미술관안에 있는 식당들어갔는데 거기서도 대기줄~약20분 기다린끝에 어찌어찌 점심먹고~평일인데도 단체들이 많이 와서 사람들이 많았는것 같았다.아기랑 즐겁고 유쾌하게 돌아다니고 잘왔다 싶어서 아주만족한 하루였는데~주차요금때문에 주차원들과 싱갱이~
역시 최고의 동물원입니다.주차장에 주차는 너무멀고 걸어서는 힘드네요.그것 빼고는 전부만족하네요
2023년 10월 07일
서울 인근에 이렇게 자연속에서 많은 동물을 볼수있다는 사실만으로도 대 만족입니다. 다만 유모차를 끌고 코끼리 열차를 타러 가기위해 유모차를 접고 계단을 한참 올라야하는 사실에 별하나를 뺍니다. 유모차 없이 올수있는 저학년 아이들을 가진 부모 또는 연인들 데이트 장소로도 부족함이 없네요. 물과 간식이나 김밥을 싸오는걸 추천드립니다. 동물원안에 간식을 안파는건 아닌데 너무 비싼가격에 쉽게 손이가진 않네요.
서울생활할 때 과천과학관, 서울랜드 이용할 때 자주 놀러 다녔던 장소네요. 애들이 성장했지만 오랜만에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곳입니다.
사자 호랑이 뱀 곰 원숭이 동물 친구들 봐서 너무 행복하고 즐거웠어요 가족들과 함께라서 더욱 소중했어요! 행복한 연휴 동심의 세계에서 잘 놀다 갑니다. 소중한 추억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2023년 10월 07일
서울대공원 처음 가봤는데 너무 좋은 추억들 많이 쌓고 왔습니다. 애들이랑 스카이 리프트 타고 올라가서 동물들 보면서 산책하니 참 좋았습니다. 리프트 탈 때 사람이 너무 많아서 걱정했는데 워낙 넓어서 막상 동물원 구경하고 돌아다닐 때는 복잡한 걸 못 느끼겠더라구요. 너무너무 잘 놀다 왔습니다.
2023년 08월 07일
예전에 왔다가 너무 넓어서 조금밖에 못봐야지구 다시 왔습니다
5월이라 이제 한 시간 더 연장돼서 7시에 닫는다는데 많은 동물들이 5시쯤이면 들어가거나 문을 닫아 그런것 상관없이 5시까지라고 생각하고 방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나름 지도까지 참고해서 체계적으로 둘러보고 가려했는데 두 시간 정도면 얼추 다 보지않을까 예상했지만 어림도 없었네요

정말로 하나하나씩 다 보려면 최소 4~5시간은 걸릴 듯 하고, 동물원 추천코스대로 일부만 취한다면 그나마 2시간 정도 될듯합니다

저도 오늘은 사자, 고릴라, 래서판다같은 친구들은 5시 넘어야지구 구경도 못했네요

그럼에도 즐거운 시간이었고 이번에 못 본 친구들 보러 다시 찾아와야겠습니다🐯

⚠️곤충관은 살짝 호러 느낌이 있습니다😱
2024년 05월 02일
동물원 가지 말아야지 했는데
사자 먹이주는게 너무 보고싶어서 갔습니다.
사자 생태어쩌구 본 것만으로 목적 달성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저 날 영상 잘 찍으신분들 아무나 영상 블로그든 유튭 올려주세요. 또 보고싶습니다.
초반에 유인원관? 갔다가 진짜 현타 씨게온 고릴라, 오랑우탄보고 눈도 못마주치고 인간이 미안해... 만 외쳤는데 그쪽 지나니까 다른 동물들은 그나마 환경이 나아보여서 기분이 묘했습니다.
참... 이중적인 마음이 드는 경험이었습니다.
사자카페 좋습니다. 방문하신다면 거기서 커피 한잔 하면서 구경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밥은 거기서 안먹어서 맛은 모르나
기린레스토랑은 평타는 침니다.
오전보다는 오후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오전에는 동물들도 다 자고있고 유치원에서도 많이 옵니다.
생태체험도 오후에
2024년 05월 02일
동물원이 왕 크더라구요오,,, 주차후에 리프트 구매권 구입해서 동물원 입구까지 올라가서 쭉 둘러보고 동물들 구경하고 내려올때는 코끼리열차타고 왔는데 풍경이 너무이뻤어용 ㅠㅠㅠ,,, 다들 구경가세요옹❤️
2024년 04월 29일
주말에 동물이랑 벚꽃보러갔어요~
적당히이른시간에나왔는데 주차가 그래도 빡빡했지만 생각보다 주차금방했습니다~주말엔 주차정말힘들어서 일찍나오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동물보러갔는데 동물들이 거의 안보여서 너무 아쉬웠어요 ㅠㅠ 사람구경하러간것마냥 사람들만 엄청났지만 돗자리깔고 있을수있어서 피크닉은 좋았습니다~
넓직해서 쉬었다구경하고 쉬었다구경하기 좋았습니다~
2024년 04월 12일
동물원은 지난달에 다녀왔고 최근에 벚꽃길만 걸으러 다녀왔어요. 동물원 갔을때는 쌀쌀하지만 햇살이 좋아서 놀기 좋았구 안에 먹거리도 생각보다 맛있어서 좋았어요! 그때 둘레길 산책할때는 앙상한 가지가 많았는데 지난주말 갔을때는 벚꽃이 만개해서 너무 예뻣답니다. 왜 인기가 많은지 이해가 되는 장관이었어요. 벚꽃명소 1위로 꼽을게요 ㅎㅎ
2024년 04월 10일
벚꽃보러 방문했습니다!
사람이 엄~~~청 많았지만 돌아다니기에 큰 불편함은 없었어요!!
벚꽃은 지금 가야 이쁜 사진 건질 수 있을거같아요!
데이트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로도 좋고 다음에 또 방문할게요!!
2024년 04월 08일
서울대공원 처음 가봤는데 너무 재밌게 놀다 왔어요 !!
동물도 엄청 많았고 , 벚꽃시즌이라 사람도 엄청 많았고 차도 막혔지만 .. 되게 재밌었어요 ㅎㅎ 안에 식당도 맛있었는데 오후에 가서 다 매진이였어요ㅠㅠ 주차비는 비싸긴 해도 ,, ㅠㅠ 너무 재밌게 놀다 왔네요 ㅎㅎ 코끼리 열차 탔는데 다음에는 리프트 탈려구요 !!
2024년 04월 07일
주말 아침 수월한 주차와 입장!!
입장전 포장마차에서 아침먹고 갔는데 맛있었어요~~
코끼리열차 줄서고 타고 올라가서 또 리프트 줄서기!!
타고 올라가서 내려오면서 구경했어요~~
아침엔 동물들이 많이 자고 있어서 아쉬웠어요ㅠ
(치타, 곰, 사자등)
그래도 메인 동물들 거의 다보고 벚꽃시즌이라 꽃구경까지 잘했어요~~
먹은 음식(군것질거리)들도 어른아이 모두 맛잇게 먹었어요~~
근데 오후 4시반에 나왔는데 교통 대혼잡~~
운전자분들 대환장파티 대비하시길~~
그래도 서울대공원 안에서는 재밌게 놀고 좋은 추억 쌓고 왔답니다^^
2024년 04월 06일
날씨도 좋고 오랜만에 나들이 겸 놀러갔는데 군데군데 벤치가 많이 설치되어 있어 휴식 겸 밥 먹기 좋더라구요!! 자판기도 많이보였습니다~ (음료/과자 등) 안내 표지판 길 따라 쭉 올라갔다 내려오니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구경했네요ㅎㅎ 저렴한 가격으로 알차게 놀다갑니다!!😄👍
2024년 04월 02일
(내돈내산)21개월 아기랑 다녀온 과천동물원이에요 리프트 안타고 주차장부터 걸어서 다녔더니 딱 4시간 걸렸습니다 게다가 다 보지도 못했구요 와따 진짜 넓어요ㅋㅋ사람이 많아도 원체 넓어서 보는데 불편함은 전혀 없었네요!
아기랑 1년에 한번씩은 지속적으로 와야겠어요
2024년 03월 29일

즐거운 휴일에 날씨가 좋아서 아이 데릴고
서울대공원 동물원에 놀러갔어요

유모차 대여는 15키로 미만과 이상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오후에 갔는데 유모차가 없어서
대여는 못했지만 30개월 아이인데

정말 재미있어 하고
신나 하는 모습에 즐거웠고 다양한 동물들과
앵무새 기린 호랑이까지 호기심 가득한 얼굴로 보니
데릴고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당~~
2024년 03월 19일
겨울이라 동물들을 실내에 대부분 있어요! 그래서 아주 가까이서 볼 수 있어 아이에게도 저에게도 특별한 경험이었어요!
유인원관이새롭게 단장해서 깔끔해져서 관람하기도 좋아요.
제가 갔던 날은 눈이온 후라 호랑이 관람장이 아주 멋졌고 주변 설산도 명관이었습니다!
겨울에 동물원이 별로일 것 같았는데 중간 중간 유아휴게실 난방도 잘 돼있고 한적하게 겨울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동물원에 사는 동물들이 앞으로도 좋은 환경에서 잘 지낼 수 있게 많은 분들이 방문하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