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파랑길  
기본정보
이름남파랑길
인기점수6,978점
인기순위 전남 추천코스 순위 7위
주소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
총 거리40.1km
소요시간3박 이상
Overview
‘남파랑길’은 부산광역시 오륙도에서 전라남도 해남군 땅 끝까지 이어지는 1,470㎞의 탐방로다. 밤바다의 낭만과 함께 걷는 젊음의 길/ 한국의 나폴리라 불리는 여수, 삼면이 바다로 둘러 쌓인 여수는 400여개의 올망졸망한 섬들이 그림같이 떠 있는 다도해다. 이 아름다운 해안 도시를 끼고 걷는 남파랑길 여수구간은 여수의 낭만을 느낄 수 있는 영취산, 여수해양공원, 소호동동다리, 낭도를 연결한다.

1. 영취산(여수)
여수시 삼일동과 상암동에 걸쳐서 자리한 영취산은 해발 510m의 높지 않은 산이다. 산세가 수려하지도, 높지도 않은 영취산이 전국적으로 유명한 것은 봄이면 온 산을 붉게 물들이는 진달래를 국내에서 제일 먼저 볼 수 있는 산이기 때문이다. 경남 창녕의 화왕산, 경남 마산의 무학산과 더불어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 중 한 곳으로 꼽히는 곳이다. 30~40년생 진달래 수만 그루가 33만여제곱미터에 걸쳐 군락을 이루어 자생하고 있어, 매년 4월이 되면 온 산은 붉게 타오르게 한다. 영취산 등반은 산이 낮은 만큼 어느 코스로 잡든 4시간 정도면 가족 산행이 가능한 정도 이다. 진달래를 가장 잘 즐길 수 있는 코스는 호남정유 위의 임도나 상암초등학교를 산행 기점으로 하여 450m봉을 거쳐 영취산 정상으로 올라 봉우재로 내려선 뒤 진래봉으로 다시 오른다. 진래봉에서 헬기장, 439m봉을 지나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들어서 흥국사로 하산하는 코스이다. 무박산행을 할 때는 위의 역코스로 흥국사에서 산행을 시작한다. 450m봉에서 정상까지가 진달래가 가장 볼만한데 길이 험할 수도 있고, 어두울때 이곳을 지나게 되면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산행 시간을 잘 조절하여야 한다. 영취산은 매년 4월이면 축달래 축제를 개최한다. 축제 기간중에는 영취산 산신제, 청소년 백일장, 사진 촬영대회, 진달래 아가씨 선발대회, 향토먹을거리 등 다채로운 행사들이 펼쳐져 진달래를 찾아온 상춘객들에게 볼거리와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영취산이란 이름은 석가모니가 최후로 설법했던 인도의 영취산에서 그 이름을 따온 것으로 추측된다. 영취산의 등산지도를 보면 영취산과 진례산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국가지리정보원은 2003년 5월 17일자로 산의 명칭을 에서 으로 변경고시하였으나, 사람들은 지금도 관례적으로 439m봉의 이름인 영취산을 산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다. 여수반도의 주산인 영취산은 예로 부터 지역민들에게 신령스런 산으로 인식되어 기우제나 치성을 드렸던 곳이다. 전통기원 도량이었던 금성대가 있고 그 아래 기도도량인 도솔암이 지어져 오늘에 까지 전해지고 있다. 동국여지승람과 호남 여수읍지에는 도솔암과 함께 기우단이 있어 매우 영험하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지방 수령들이 기우제를 지내고 기우시를 남기는 등 구한말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왔었다고 한다. 또한 영취산의 넓은 산자락에는 흥국사가 자리 하고 있는데, 흥국사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나라의 융성을 기원하기 위해 건립된 사찰로, 1195년(고려 명종25년)에 보조국사가 창건 하였다. 흥국사 안에는 대웅전(보물)을 비롯해 보물인 대웅전 후불 탱화, 원통전, 팔상전 등의 문화재가 남아 있다. 어울러 흥국사는 임진왜란 당시 유일하게 승병 수군이 있어, 이곳 흥국사 안에서 300여명의 승병 수군이 훈련을 했던 것으로도 유명하다.해발 510m의 산 정상에 서면 남해의 크고 작은 섬들과 어선들이 한눈에 보이고, 광양만과 여천공단, 동북쪽으로는 광양의 백운산, 묘도가 선명하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
2. 흥국사(여수)
흥국사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국가가 흥하면 절도 흥한다" 는 나라의 융성을 기원하기 위해 건립된 사찰이다. 여수국가 산단 가까이에 위치한 영취산의 깊은 숲속에 보조 국사가 1195년 (고려 명종 25)에 창건한 흥국사경내에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원통전, 팔상전 등 문화재가 배치되어 있다. 흥국사대웅전(보물)은 빗살문을 달아 전부 개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며, 대웅전 후불탱화는 보물로 지정되어 있고 흥국사의 입구에 있는 홍교의 수려한 자태는 보물의 가치를 유감없이 보여준다. 그 외에도 대웅전후불탱(영산회상도), 노사나불괘불탱, 수월관음도, 16나한탱화, 목조석가여래삼존상, 여수흥국사 동종, 목조지장보살삼존상.시왕상 일괄 및 복장유물 등 7점이 더 있다. 흥국사는 임란 때 경내에 300여명의 승병 수군이 조련을 했던 곳으로도 유명하다. 매년 4월 초순부터 한달간은 영취산이 붉은 빛으로 타오른다. 흥국사 대웅전 뒤 해발 439m의 영취봉과 510m의 진례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은 온통 진달래의 군락이 핏빛 열정으로 봉오리를 터뜨리면서 장관을 이룬다. 이 시기에 영취산 진달래축제가 열린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흥국사길 160
3. 미평산림욕장
ㆍ전라남도 여수시 미평동 21-1
4. 한려해상국립공원 (오동도)
※ 21_22한국관광 100선 ※ 여수하면 오동도, 오동도하면 동백꽃이 연상될 정도로 동백꽃이 유명한 섬이다. 또한, 한려해상국립공원의 기점이자 종점이기도 하다. 여수 중심가에서 승용차로 10여 분만 가면 닿는 오동도 입구의 주차장에 차를 세워두고 다시 768m 길이의 방파제 길을 15여분 걸으면 오동도에 도착한다. 면적 125,620.4m²(38,000평)의 섬 내에는 동백나무, 시누대 등 200여 종의 가종 상록수가 하늘을 가릴 정도로 울창하다. 또한, 16,529m²(5,000여 평)의 잔디광장 안에는 70여 종의 야생화가 심어진 화단과 기념식수동산 등이 있어 어린이들의 자연학습장으로도 유용하다. 섬 전체를 덮고 있는 3,000여 그루 동백나무는 이르면 10월부터 한두 송이씩 꽃이 피기 시작하기 때문에 한겨울에도 붉은 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2월 중순경에는 약 30% 정도 개화되다가 3월 중순경에 절정을 이룬다. 섬 전체에 거미줄처럼 뻗어있는 탐방로는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가 높고, 종합상가 횟집에서는 인근 남해 바다에서 갓잡아 올린 싱싱한 생선을 맛볼 수 있다. 오동도 입구에서 섬 안으로 들어가는 교통 수단으로는 동백열차를 비롯해 유람선, 모터보트 등도 있다. 유람선과 모터보트는 오동도입구 선착장에서 출발해 오동 일대 해안의 아름다운 풍광과 병풍바위, 용굴, 지붕바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222
5. 고소동 천사벽화마을
고소동 벽화마을은 여수에서 가장 오래된 자연부락으로, 언덕에 자리해 바다와 돌산대교, 거북선대교가 한눈에 들어온다. 임진왜란 당시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작전을 세우고 명령을 내리던 역사적인 곳이기도 하다. 2012 여수엑스포를 계기로 여수시와 고소동 주민들이 힘을 합쳐 담벼락에 벽화를 채우고 지리적 이점을 활용해 관광명소화 했다. 진남관부터 고소동 언덕을 지나 여수해양공원에 이르는 길이가 1004m라서 천사벽화골목이라고도 불린다. 골목은 7개 구간으로 나누어 여수엑스포 주제인 ‘해양’에 관련된 이야기를 비롯해 여수지역 역사와 문화, 풍경 그리고 이순신 장군과 수군들에 관한 그림 등을 벽화에 담았다. 전망 쉼터가 있으니 잠시 앉아 숨을 고르기 좋다. 마을 안에 자리한 충무공 대첩비각도 놓칠 수 없는 볼거리이다. 이곳에는 이순신 장군의 전적을 기린 좌수영대첩비(통제이공 수군대첩비·보물)와 장군의 덕을 추모하는 타루비(보물)가 있다. 벽화골목이 끝나는 곳에는 여수해양공원이 있다. 여수 시민이 주말 나들이 장소로 즐겨 찾는 이곳은 밤에 특히 아름답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종화동
6. 이순신광장
여수시 중앙동에 있는 이순신광장은 임진왜란을 승리로 이끈 이순신 장군에 대한 자료와 당시 의병에 대한 소개 등 역사적인 현장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많은 볼거리가 있는 곳이다. 광장은 이순신 장군이 작전 계획을 세우고 군령을 내린 진남관 등 주변 유적지와 연계한 역사 문화 관광벨트의 시발점으로, 매년 5월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호국문화축제인 ''거북선 축제''가 열린다. 이곳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구조물은 원형에 가깝게 재현한 거북선이다. 단순히 외형만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니고 내부에서도 관람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거북선 내부로 들어가면 수군들의 역동적인 모습과 임진왜란 당시의 생생한 장면을 느낄 수 있으며 간단한 체험도 해볼 수 있다. 왜란에서 활약한 거북선은 세 척으로 전라좌수영, 방답진, 순천부 선소에서 한 척씩 건조했으며, 거북선이 있는 위치는 바로 전라좌수영 선소가 있던 곳이다. 이순신 광장의 한쪽 편에는 이순신 장군의 일대기와 임진왜란의 과정 등을 담은 벽화가 있다. 매주 토요일에 상설공연으로 수군출정식, 강강술래, 시립합창단 공연 등이 열린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중앙로 74
7. 소호동동다리
밤바다의 멋진 야경을 보며 걷는 물 위의 데크 산책로, 바다 위에 조성된 742m의 해변산책로
ㆍ전라남도 여수시 소호로 392
8. 낭도
낭도는 섬의 형세가 여우를 닮았다고 하여 이리낭(狼)자를 써서 낭도라고 하였다고 한다. 낭도의 해수욕장은 가족단위 관광객들이 해수욕과 야영을 즐기기에 적당하며, 낭도와 이웃한 사도는 증도, 추도, 장사도, 나끝, 연목, 중도등 7개의 섬이 연결되는 한국판 모세의 기적, 공룡발자국, 주상절리대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섬이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9. 낭도항
낭도는 여수시 화양면과 고흥군 영남면 사이에 위치한 작은 섬이다. 기존에는 배를 이용해 섬 출입이 가능했지만, 내륙과 섬을 연결하는 연륙, 연도교가 개통되면서 접근이 편리해졌다. 낭도의 낭도항은 국가 어항으로 악천후 때 어선들이 긴급 대피하는 장소로 어업 전진기지로 활용되던 곳이다. 내륙 연결 후에는 지역 특산품인 낭도 막걸리를 사거나, 낭도항의 아름다운 자연을 즐기기 위해 많은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향후 여객부두와 수산물 판매장 등 관광 구역으로 재정비될 예정이다.
ㆍ전라남도 여수시 화정면 여산길 88
주변 맛집  
NCNP
6.11km
전라남도 여수시 망양로
선월 삼치 전문점
6.97km
전라남도 여수시 만성로
동서식당
8.10km
전라남도 여수시 장군산길
함평한우생고기직판장
8.13km
전라남도 여수시 문수로
놀스365 본점
8.43km
전라남도 여수시 박람회길
미가칼국수
8.49km
전라남도 여수시 박람회길
수미네게장밥상
8.78km
전라남도 여수시 문수로
바다속으로조개구이
8.80km
전라남도 여수시 여문문화길
하누정
8.90km
전라남도 여수시 여문문화길
백수초밥
8.94km
전라남도 여수시 여문문화1길
주변 여행  
영취산
2.77km
전라남도 여수시 상암동
신덕해수욕장 / 신덕해변
2.99km
전라남도 여수시 신덕2길
흥국사
3.29km
전라남도 여수시 흥국사길
월내선착장
3.70km
전라남도 여수시 월내동
모사금해수욕장
3.89km
전라남도 여수시 오천동
만성리 검은모래해변
5.66km
전라남도 여수시 만성리길
여수국가대표패러글라이딩
5.95km
전라남도 여수시 망양로
만흥공원
6.11km
전라남도 여수시 만흥동
미평산림욕장
6.13km
전라남도 여수시 미평동
묘도 봉화산 전망공원
6.97km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동
주변 숙박  
드림모텔
7.28km
전라남도 여수시 둔덕3길
트윈스모텔
7.30km
전라남도 여수시 둔덕3길
로젠모텔
7.53km
전라남도 여수시 미평남1길
수안모텔
8.00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림4길
황제파크
8.02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림2길
웨이포인트 풀빌라
8.35km
경상남도 남해군 남서대로
백패커스인여수
9.17km
전라남도 여수시 공화남2길
마띠유호텔 여수
9.19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여수 베네치아 호텔앤리조트
9.20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여수 유탑 마리나 호텔&리조트
9.33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주변 레포츠  
여수 해양레일바이크
6.23km
전라남도 여수시 망양로
엑스포 마린 제트보트
9.20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블루요트
9.33km
전라남도 여수시 오동도로
여수모터보트협회
9.65km
전라남도 여수시 수정동
남해스포츠파크
9.67km
경상남도 남해군 서면
여수 아그리나 요트투어
10.76km
전라남도 여수시 웅천남2로
다랭이지겟길
12.09km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오동도-여자만자전거길
13.19km
전라남도 여수시 소호동
에코힐즈
13.74km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남해카약체험센터
14.68km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주변 캠핑  
헤밍웨이 글램핑
5.42km
전라남도 여수시 망양로
웅천친수공원 야영장
10.91km
전라남도 여수시 예울마루로
더스타오토캠핑장
12.86km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여수밤바다관광농원야영장
13.59km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불멸의 글램핑
14.24km
경상남도 하동군 금남면
사촌해수욕장야영장
14.43km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보물섬 캠핑장
14.68km
경상남도 남해군 남면
굴전여가캠핑장
15.25km
전라남도 여수시 돌산읍
고포수변공원캠핑장
15.76km
경상남도 하동군 금성면
여수메아리글램핑장
15.93km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주변 쇼핑  
서시장
9.55km
전라남도 여수시 좌수영로
흥진상사
9.80km
전라남도 여수시 이순신광장로
여수중앙선어시장
9.82km
전라남도 여수시 이순신광장로
여수 교동시장
9.84km
전라남도 여수시 교동시장1길
여수 수산시장
9.94km
전라남도 여수시 여객선터미널길
덕양장
10.03km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여수수산물특화시장
10.08km
전라남도 여수시 남산로
중마시장
12.77km
전라남도 광양시 중마중앙로
용문도예
13.71km
전라남도 여수시 소라면
남해장
14.55km
경상남도 남해군 남해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