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룡강을 따라 걷는 전남 장성 여행  
기본정보
이름황룡강을 따라 걷는 전남 장성 여행
인기점수6,887점
인기순위 전남 추천코스 순위 17위
주소전라남도 장성군 구대해길 65-7
Overview
장성에서 걷기 좋은 1박2일 코스를 소개한다. 고즈넉하게 여행하기 좋은 필암서원, 장성호수변공원부터 가을의 정취를 마음껏 느낄 수 있는 황룡강 가을꽃 축제까지! 장성 여행이 처음이라면 이 코스를 참고해보자.
1. 옥정가든
옥정가든은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에 있는 닭숯불구이 전문점이다. 산 깊은 곳에 있어 공기가 좋고 경치도 좋다. 대표메뉴는 명품숯불닭갈비한상으로 초벌구이가 된 닭갈비와 버섯, 새우, 주꾸미, 관자가 나오고 닭죽과 칼국수도 기본 구성에 포함돼 있다. 달달한 맛의 간장 닭갈비와 매콤한 맛의 양념 닭갈비를 한꺼번에 맛볼 수 있다. 생일, 모임, 기념일 등 여럿이 함께 회식하기 좋은 구성이다 야외와 실내 모두 테이블이 갖춰져 있어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고 닭고기가 부드러워 아이들과 어르신 누구나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숯불에 직접 구워 먹는 방식이라 고기에 숯 향이 자연스럽게 배어 있다. 홍길동 테마파크, 필암서원, 요월정원림 등이 주변에 있어 식사 후 볼거리도 많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구대해길 65-7
2. 필암서원
필암서원은 1590년 하서 김인후(1510-1560)의 후학과 호남 유림들이 중심이 되어 건립되었으며, 1786년 하서의 사위이자 문인인 고암 양자징(1523-1594)을 추배하였다. 특히 필암서원은 1659년 필암으로 사액을 받았으며, 하서 김인후 선생은 호남에서 유일하게 문묘에 배향된 점에서도 이 지역의 선비 문화를 대표하는 서원이다. 그리 높지 않은 유민산이 뒤를 감싸고 있는 가운데 평지에 자리 잡은 필암서원은 선현에 대한 제사 공간과 교육 및 학문 수련의 공간, 휴식공간 그밖에 장서 보관 기타시설 등 조선시대 서원의 기본구조를 잘 갖추고 있다. 특히 확연루의 현판 글씨는 우암 송시열이 직접 쓴 글이다. 필암서원은 옛 규모를 잘 간직하고 있을 뿐 아니라 보물로 지정된 고문서(노비보, 원장선생안, 집강안, 원적, 봉심록, 서원성책 등)와 인종이 하서 선생에게 하사했다는 묵죽도, 하서유묵 등 60여건의 자료가 여전히 남아있다. 1868년 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으로 전국 서원 중 47개소만 남게 되었는데 그 중 미훼철 서원이며, 일제강점기나 6.25사변 때에도 피해를 면한 서원이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필암서원로 184
3. 장성 황룡강 가을꽃축제
매년 10월이면 황룡강변 5만여평에 황화코스모스, 핑크뮬리, 천일홍, 백일홍, 국화, 해바라기 등 10억송이 가을꽃이 만개하고, 대규모 테마정원이 조성되어 많은 관광객들이 10리 꽃강을 걸으며 아름다운 황룡강을 감상할 수 있다.
4. 레이디벅스 장성
호텔 셰프가 직접 요리하는 곳으로, 신선한 재료를 당일 전부 소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외관이 노란색 톤으로 되어 있는 감각적인 건물이다. 카페 내부가 넓고 테이블 간격이 넓어, 주변 사람 신경 쓰지 않고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다. 친구, 연인, 가족과 함께 하기 좋고,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기에도 좋다. 건물 외부에는 정원과 야외 테이블이 마련되어 있어, 시골 뷰를 통해 힐링의 시간을 즐길 수 있다. 파스타, 리조또 등의 식사 메뉴와 커피 등의 음료까지 다양하게 준비되어, 식사와 후식을 한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다. 장성댐, 황룡강 생태공원 등이 주변에 있어 연계 관광하기 수월하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청운길 38
5. 황룡강
황룡강(黃龍江)은 장성에서 임곡을 거쳐 광산 涌珍山과 魚等山사이를 지나 어등산 남쪽을 흐르다가 송정을 지나 나주로 흐르는 강이다. 황룡마을은 요새지로서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 곳이라 한다. 황룡강 石崔아래 깊은 물에서 목욕하는 군장을 일컬어 鳳凰淵에 龍이 살았다는 전설로 굳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황룡강의 유래는 황룡마을로부터 나왔을 것이며, 황룡마을의 이름은 이 지역을 지배하는 君長을 일컫는 황룡에서 유래하였을 것이다. 그리고 '鳳凰淵(池)'라는 이름도 역시 이 지역을 지배하는 軍長과의 관련하에 명명되었을 것으로 결국 황룡강의 강명은 鳳凰淵과 관계속에서 해명된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일산2길
6. 문화가꽃피다(한옥카페 돌담길)
전남 장성의 주민사업체 ‘문화가꽃피다’가 운영하는 돌담길은 한옥 카페 겸 전통문화 공예 체험 공간이다. 최근 SNS를 통해 한옥과 전통문화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장성 관광객들의 발길이 크게 늘었다. 한옥 특유의 서정적인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카페는 돌담길의 매력을 십분 느낄 수 있는 공간이다. 단팥 라떼와 팥 비트 차가 이곳의 대표메뉴다. 별채인 사랑채에서는 보자기 공예와 전통매듭 짓기 같은 공예 체험을 할 수 있다. 둘 다 쉽게 배울 수 있으면서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아 인기가 많다. ‘문화가 꽃피다’는 경력 단절 여성, 결혼이주여성, 상호문화가정 어린이 등 다양한 계층의 모두가 함께하며 이름처럼 다채롭고 풍부한 문화를 꽃피울 수 있도록 더욱 활발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수산2길 12-5
7. 장성호수변공원
장성호는 농업용수와 홍수조절을 위해 건설된 인공 호수이다. 한국관광공사에서 대한민국 대표 걷는 길로 선정된 장성호수변공원은 사계절 내내 산책하며 걷기 좋아 많은 사람에게 사랑받고 있다. 봄에는 꽃나무가 피고, 여름에는 시원한 호수변을 거닐며 산책을 하고, 가을에는 단풍들의 향연, 겨울의 설경까지 어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있다. 주차장에서 계단을 오르면 탁 트인 넓은 시야와 함께 웅장한 장성호의 전경이 펼쳐지고, 장성호의 아름다운 풍경에 넋을 잃고 걷다 보면 어느새 옐로우 출렁다리를 만나게 된다. 고요함이 은은하게 풍겨나는 장성호수에 아름다운 풍경이 수를 놓으면 한 폭의 수묵화를 보는 듯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어 어느 계절에 가도 후회가 없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장성읍 신흥로 138
8. 백양사
내장산 국립공원 안에 있는 절로, 백제 무왕(632년)때 창건했다고 전한다. 거대한 바위를 배경으로 좌우에 맑고 찬 계곡물이 흘러내려 경치가 매우 수려하다. 가을단풍을 비롯하여 일년내내 변화있는 아름다운 경치를 보여준다. 대웅전, 극락보전, 사천왕문은 지방문화재로 소요대사부도는 보물로 지정되어 있다. 갈참나무와 단풍나무가 도열하듯 서 있는 숲길을 지나 백양사 입구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쌍계루가 눈에 띈다. 앞에는 계곡을 막아 만든 연못, 뒤로는 기암절벽이 병풍처럼 서 있어 연못물에 어른거리는 쌍계루의 모습이 한폭의 그림 같다. 쌍계루를 지나면 대웅전과 극락보전, 부도탑이 나온다. 백양사는 창건 당시 백암사였다가 고려 때 정토사로 바뀌었다. 조선선조 때 환양조사가 불경을 읽을 때마다 흰양이 설법을 들었다해서 백양사라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선도량으로 유명했던 곳으로 불교계를 이끌었던 고승들도 많이 배출되었다. 일제 때 2대 교정(종정)을 지낸 환응, 조계종 초대 종정 만암, 태고종 초대 종정 묵담 등 근래에 와서 서옹당 종정 등 고승만도 5명이나 된다. 등산로 쪽으로 올라가면 암자가 많다. 약사암과 운문암, 천진암 등은 경관도 뛰어나다. 절 입구에서 20분 거리인 약사암은 전망대 격으로 첩첩산중에 둘러싸인 백양사의 모습이 한눈에 조망된다. 절경내와 맞은 편에는 난대성의 늘푸른나무인 비자나무 5,000그루가 군락을 이뤄,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으며, 주차장에서 절로 오르는 0.5km 구간에 우거진 수백년된 아름드리 갈참나무 거목들, 3,000여 그루의 고로 쇠나무와 비자림은 산림욕 하기에 더없이 좋다.
ㆍ전라남도 장성군 북하면 백양로 1239
주변 맛집  
옥정가든
전라남도 장성군 구대해길
미르당
2.86km
전라남도 장성군 일산2길
황룡우시장국밥집
3.25km
전라남도 장성군 강변로
축령산사랑가득국밥
3.63km
전라남도 장성군 삼월길
따뜻한섬온도
3.73km
전라남도 장성군 행복1길
워킹타우너
4.23km
전라남도 장성군 마흥길
하버브릿지
4.56km
광주시 광산구 임곡상촌길
필그림
4.65km
전라남도 장성군 구석길
청자연
4.66km
전라남도 장성군 구석길
해운대식당
4.73km
전라남도 장성군 청운길
주변 여행  
요월정원림
1.87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두남제
2.31km
광주시 광산구 광산동
하비스트랜드
2.68km
전라남도 장성군 남면
황룡강
2.91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월봉서원
3.15km
광주시 광산구 광곡길
칠송정
3.15km
광주시 광산구 광곡길
빙월당
3.17km
광주시 광산구 광곡길
장성 황룡 전적
3.58km
전라남도 장성군 물뫼길
신룡동오층석탑
3.85km
광주시 광산구 신룡동
위인더랜드
4.85km
전라남도 장성군 역전로
주변 숙박  
스테이황룡
3.78km
전라남도 장성군 행복1길
탑클라우드호텔 광주점
9.58km
광주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5번길
바나나호텔
9.76km
광주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5번길
더존호텔
9.80km
광주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6번길
더존호텔A
9.80km
광주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6번길
노블 스테이
9.88km
광주시 광산구 임방울대로826번길
호텔더스팟
9.97km
광주시 북구 앰코로
이끌림 비지니스호텔 하남
12.06km
광주시 광산구 무진대로212번길
베스트세븐 호텔
12.08km
광주시 광산구 무진대로212번길
써밋호텔
12.10km
광주시 광산구 사암로171번길
주변 레포츠  
함동수상레저타운
7.82km
전라남도 장성군 삼계면
수완인라인롤러경기장
9.53km
광주시 광산구 장덕로96번길
어등산승마클럽
9.78km
광주시 광산구 고봉로185번길
아틀란티스 광주점
9.82km
광주시 광산구 장신로
국제롤러스케이트
9.88km
광주시 광산구 고봉로
성암국제수련원
14.17km
전라남도 담양군 수북면
광주-기아 챔피언스 필드
16.01km
광주시 북구 서림로
광주광역시청소년수련원
16.88km
광주시 서구 학생독립로
광주북구청소년수련관
16.95km
광주시 북구 대천로
우산수영장
17.69km
광주시 북구 중문로
주변 캠핑  
슬로우위켄드
0.42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오투스토리
5.61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휴파크 오토캠핑장
6.76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홍길동테마파크오토캠핑장
6.76km
전라남도 장성군 황룡면
불태산캠핑장
7.77km
전라남도 장성군 진원면
한실관광농원야영장
9.76km
전라남도 장성군 삼서면
솔내음 물댄동산 야영장
10.25km
전라남도 장성군 삼계면
옛서당캠핑농원
10.43km
전라남도 장성군 삼계면
시민의 숲 야영장
10.53km
광주시 북구 추암로
이숲e랜드
12.41km
전라남도 장성군 병풍로
주변 쇼핑  
황룡시장
3.56km
전라남도 장성군 삼월길
롯데아울렛 광주수완점
9.98km
광주시 광산구 장신로
우산월곡시장
11.28km
광주시 광산구 사암로
대치장/대전장
11.87km
전라남도 담양군 대전면
1913송정역시장
14.54km
광주시 광산구 송정로8번길
운암시장
15.15km
광주시 북구 대자로